본문 바로가기
활동/2022 겨울방학 학습 동아리

23/01/12 5번째 모임

by JJong | 쫑 2023. 1. 12.

지난 모임 이후의 활동 리뷰

내가 맡은 액티비티들은 총 네 개 였는데, 모두 리사이클러 뷰를 통해서 어떤 정보를 화면에 보이는 일이라 ui에 따른 view 연결만 새로 해주는 되어서 생각보다 빠르게 만들었다.

일을 하면서 굉장히 번거로웠던 일은 ui 제작, 디버깅이었다.

ui는 변경사항이 생기면 Layout 수정해주고, 이것저것 자꾸 건들다보니 변경사항이 많을수록 시간은 배로 커졌다. 정말 figma에 있는 frame들 xml로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이 만들어지면 좋겠다고 수 백번은 생각했다...

코드 작성은 금방이었는데, 종종 Error나 Exception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디버깅 시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렸다. 다행히 Logcat을 통해서 어떤 코드에서 문제가 일어났는지 알 수 있어서 시간절약이 아주 많이 됐다. (디버거 고마워요 ㅠ)

Button의 background 설정이 안 돼서 찾아보고, res-values-themes에서 코드를 추가해줌으로써 상단에 앱 정보가 안보이게 해주고, 소프트키보드가 액티비티를 위로 밀어버리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찾아보고 막상 부딪혀보니 이론 공부만으로는 모를 여러가지 특수한 상황이 많이 벌어졌다. 


Todo list

  1. 숙제 확인 - 자신의 액티비티를 모두 설계했는가?
  2. 각자 액티비티들을 합칠 방법 토의
  3. 사용자 최적화 (언어표현 등)
  4. 조원들이 함께 공부 or 코딩 할 시간 정하기
  5. firebase 공부 (보안 규칙, server-client, db)

1. 숙제 확인

디스코드 회의방에서 화면공유로 각자 맡은 액티비티들이 어떻게 동작하는지 설명하는 시간을 가졌다.

나는 애뮬레이터는 실행되는데 앱이 실행이 안 돼서 크게 곤란했다. 다행히 휴대폰으로는 작동이 잘 되어서 안심하고, 그냥 애뮬레이터에 이전에 설치되어 있던 앱을 실행시켜서 발표했다. (설치된 앱에서 수정한 게 없었음)


2. 액티비티들을 합칠 방법 토의

이번주 일요일(1월 15일 오후 8시~12시) 사이에 회의방에 접속해서 각자 맡은 액티비티들을 github에 공유하기로 했다. 배정된 branch에 각 프로젝트들을 commit하여 한 사람이 한 프로젝트로 취합하기로 했다.


3. 사용자 최적화

사용자의 연령이 최대 노인임을 고려해 사용자가 만날 인터페이스에서 언어적인 부분만 수정했다. 버튼의 위치가지 고려한 ui는 하지 못해 조금 아쉽다.

 


4. 조원들이 함께 공부 or 코딩 할 시간 정하기

매일 저녁 8시~12시에 가지기로 했다.


5. firebase 공부 (보안 규칙, server-client, db)

회의를 일찍 끝내서 각자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다.


오늘의 소감

일주일간 해야 할 일을 단기간에 몰아서 하려했던 내가 너무 바보같았다. 때문에 ui 품질은 조금 떨어졌고, 발표하는 와중에 덜 완성된 부분이 눈에 자꾸 밟혔다. 그래도 네 개의 액티비티를 모두 완성하고나니 나름 뿌듯하였다. 액티비티 별로 프로토타입을 개발하다보니 직전 학기에 들었던 어드밴처 디자인 수업이 생각나기도 했다. 이 수업은 주변에 자신 또는 많은 사람이 불편하다고 느끼는 일을 조원들이 힘을 모아 해결하는 수업이다. 이 수업에서도 앱 프로토타입을 개발하곤 했었기 때문이다.

다들 각자 맡은 일에 멋진 작업물을 보여주어 상당히 감탄스러웠다. 속으로 '이렇게 초보들이 모여 점점 개발의 고수가 되어가는 것일까?' 생각했다.

하나의 앱이 거의 다 만들어졌다. 이제 취합만 하고서 버튼에 이전에 못 달았던 기능들만 달아주면 완성된다. 거의 다 온 만큼 실수를 최대한 줄여보자고 생각한다. github으로 동시 작업은 처음 해보는 일이라서 철저한 공부가 필요할 것 같다. 일단은 실수로 merge만 하지말자고 생각중이다.

 

댓글